3D 전문가와 함께 진행해 온 프로젝트 사례입니다.
한양3D팩토리는 고객사와의 보안을 준수합니다.
가전 / 소품
♦ 용 도 : 다이슨 커넥터
♦ 제조방식 : 3D프린팅(SLS), PA12
♦ 중점사항 : 아이디어 상품 구현, 금형 사출이 불가한 형상 제작
♦ 프로세스
최종 제품
|
(좌) 다이슨 커넥터 제품 / (우) 다이슨 드라이기-커넥터-배럴 최종 결합 모습
다이슨 드라이기에 사용할 수 있는 '커넥터'를 개발했습니다.
다이슨 드라이기에 에어랩의 부품(배럴)을 결합할 수 있게 하는 아이디어 제품입니다.
'기존의 드라이기만을 가지고 있는 사람도 신제품인 에어랩을 사용할 수 있게 하자'라는 아이디어에서 착안하여 개발되었습니다.
다이슨은 소비자가 전문가와 같은 헤어 스타일링을 할 수 있도록 퀄리티 있는 헤어 제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가장 대중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드라이기’에 이어 최근에 출시한 ‘에어랩’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에어랩은 드라이기에 비해 훨씬 다양한 스타일링이 가능해지면서, 드라이기를 가지고 있던 사람들도 에어랩을 추가로 구매하는 추세입니다.
그러나 이때 다이슨 에어랩은 기존 드라이기의 가격에서 약 20만원이 오른 60만원에 출시되었습니다.
약 40만원의 드라이기를 가지고 있던 고객들은 에어랩 사용을 위해 60만원을 모두 지불하기에는 부담이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다보니 기존 드라이기와 에어랩이 호환이 되지 않는다는 점이 큰 아쉬움이었습니다.
여기서 ‘기존 드라이기를 다이슨 에어랩처럼 사용할 수 없을까?’라는 개발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이에 한양3D팩토리는 이러한 아쉬움을 해소하고자 자체 개발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좌) 다이슨 드라이기 '슈퍼 소닉' / (우) 다이슨 에어랩
앞서 말씀드렸던 다이슨 드라이기 ‘슈퍼소닉’과 최근 신제품인 ‘에어랩’은 완전히 다른 형태를 띄고 있습니다.
에어랩은 긴 막대와 같은 모양에 헤어 스타일링을 위한 ‘배럴’이라는 부품을 사용해야 합니다.
두 제품의 형상에 차이가 있기에 당연하게도 부품 호환은 불가능했습니다.
*배럴: 다이슨 에어랩에 사용되는 둥근 원기둥 모양의 부품
다이슨 에어랩 배럴 부품 |
하지만 두 제품은 모두 머리에 직접적으로 닿는 부품은 본체와 조립, 분해하면서 사용한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원하는 스타일링에 맞는 배럴을 선택하여 조립하는 제품의 특성에 따라, 다이슨 홈페이지에서 배럴만 따로 구매하는 것도 가능했습니다.
이때 에어랩에 사용되는 배럴을 슈퍼소닉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면,
에어랩 본품을 구매할 필요 없이 저렴한 배럴만 구매 후 사용이 가능할 거라는 아이디어가 도출되었습니다.
이러한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다이슨 드라이기와 에어랩 배럴을 조립하는 '커넥터' 제품을 개발했습니다.
두 개의 다른 제품을 연결시키는 커넥터이기 때문에 ① 아래쪽은 드라이기와 연결되고,
② 위쪽은 에어랩 배럴과 연결되도록 설계하였습니다.
설계를 위한 치수는 다이슨 드라이기와 에어랩을 이용해 직접 측정했습니다.
다이슨 커넥터 3D모델링
측정한 치수를 바탕으로 3D모델링을 진행했습니다.
드라이기의 넓은 조립부와 에어랩의 좁은 조립부에 맞추어, 커넥터는 위로 갈수록 면적이 좁아지는 사다리꼴 형태를 띄게 되었습니다.
다이슨 커넥터 3D모델링 (아래쪽)
자석 결합부에는 일정한 간격을 두어 작은 자석을 조립해
다이슨 제품의 기존 결합 방식과 동일하게 결합할 수 있게 설계하였습니다.
다이슨 커넥터는 함께 사용될 제품의 특징을 반영하여 PA12 소재로 제작했습니다.
PA12 소재는 내열성, 내구성이 강한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입니다.
헤어 스타일링을 위해 강한 열이 사용되는 다이슨 드라이기, 에어랩 제품과 함께 사용하기에 적절하도록 내열성 높은 소재를 사용했습니다.
본 제품은 실시간으로 4회의 시제품 제작을 거치며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한양3D팩토리의 자체 개발 상품인 만큼 실시간으로 시제품 테스트를 진행하고, 모델링을 수정할 수 있었습니다.
시제품 제작을 거치며 수정된 부분은 양 쪽의 결합부였습니다.
테스트 후 드라이기와 더 안정적인 결합을 위해 자석의 개수를 늘렸습니다.
또한 에러랩 배럴이 뻑뻑하지 않고 더 수월하게 조립될 수 있도록 미세한 수치를 수정했습니다.
본 제품은 금형 양산이 불가하여 3D프린팅으로 양산 진행했습니다.
금형을 이용하는 금형 사출의 경우 제품에 오목하게 들어가거나 볼록하게 튀어나온 부분이 있으면 사출이 어렵습니다.
커넥터-배럴 조립 홈 |
커넥터-드라이기 연결 통로 |
본 커넥터는 에어랩 배럴을 회전시켜 고정하기 위해 제품 내부에 파인 홈이 필요합니다.
또한 다이슨 드라이기의 열을 배럴로 전달하기 위해 내부에 통로가 있어 열고 닫으며 제품을 양산하는 금형 방식은 적합하지 않았습니다.
이에 적층 방식으로 제품을 제작할 수 있는 3D프린팅으로 소량 양산을 진행했습니다.
3D프린팅으로 출력하여 내부에 복잡한 구조가 있는 커넥터도 양산이 가능했습니다.
다이슨 커넥터-배럴 조립 |
완성된 커넥터를 실제로 다이슨 배럴에 결합한 모습입니다. 다이슨 배럴을 커넥터의 홈에 맞추어 끼우고, 회전하여 고정할 수 있습니다. |
최종 조립 상세 사진 (드라이기-커넥터-배럴) |
자석을 사용하여 간편하게 조립이 가능하고, 워킹 목업 테스트를 통해 자석을 적절하게 배치하여 안정적인 사용이 가능합니다. |
제품 실제 사용 모습 |
실제 사용 모습입니다.
드라이기 기능만 가지고 있던 다이슨 슈퍼소닉 본체와,
스타일링 기능을 가지고 있는 에어랩 배럴이 만나 스타일링이 가능해졌습니다.
본 제품의 더 많은 실제 사용 모습은 아래 영상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이슨 커넥터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다이슨 커넥터' 구매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본 제품은 일상의 불편함을 해소하고자 하는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아이디어가 실현된 제품 덕분에 구형 제품을 신형 제품처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3D프린팅을 이용하여 제작한 덕분에 빠른 시제품 테스트와 모델링 수정이 가능했습니다.
또한 내부가 복잡한 설계임에도 불구하고 여러 개의 금형을 만들지 않고 제작할 수 있었습니다.
이 커넥터를 통해 다이슨 드라이기를 사용하시던 분들도, 다이슨 에어랩까지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다이슨 커넥터는 한양3D팩토리의 자체 개발 제품입니다.
한양3D팩토리는 제품 개발 컨설팅을 비롯하여 시제품 제작, 양산 등 전체적인 개발 과정을 모두 함께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 우측 상단이나 아래 배너에서 제작문의 버튼을 눌러 빠른 문의가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