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력 가능한 모델링 파일

일반적으로 애니메이션 또는 랜더링을 위한 모델링은 3D프린팅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뚫린 면 확인

3D모델링 표면에 뚫린 부분이 없어야 합니다. 아주 작은 구멍일지라도 출력상에 오류를 발생시킵니다. "뚫린 면 확인" 기능으로 자세한 부분까지 모두 확인해주세요.

겹친 면 확인

3D프린터는 겹친 면이 있으면 오류로 인식합니다. 따라서 모델링 파일의 모서리(Edge)가 겹쳐져 있는 경우에는 해당 부분을 3mm이상 떨어뜨려야 합니다.

얇은 부분이 포함된 제품

너무 얇은 부분이나 구조적으로 약한 출력물은 출력 중에 부러지거나 서포터를 제거하는 후가공 과정에서 파손 될 위험이 있습니다. 구조적으로 안정된 형태인지 확인 해주세요.

공중에 떠 있는 형태

3D모델링은 공중에 떠 있는 형태는 출력이 안됩니다. 만약 어느 한 부분이 완전히 공중에 떠 있다면 제대로 출력될 가능성이 매우 낮기 때문에 반드시 연결된 구조로 작업해주세요.

‘서피스’ 상태의 모델링 파일

일반적으로 디자인 프로그램에서 모델링 하시면 '서피스' 상태로 작업하시는 경우가 많은데, 3D프린팅을 하기 위해서는 표면에 두께 값(솔리드 상태) 이 있어야 합니다.

3D 프린팅이 가능한 파일

3D프린팅을 위해선 .STL, .STP 형식의 파일이 필요합니다. 만약, 3dm파일이 있으시다면 'export'하여 .stl, .stp파일로 변환해주세요. 그 외의 .max, .igs, .dwg도 출력이 가능한 형식의 파일이 아니므로 유효한 형식의 파일로 변환해주셔야 합니다.

제작을 위한 참고 사진 보내주실 때

3D모델링을 하기 위해서 사진을 보내주실 땐 정면,윗면,옆면 등 여러 각도에서 자세한 부분까지 찍힌 사진과 각 부분의 치수를 준비해주셔야 합니다. 가능하다면 제작하시고자 하는 제품의 샘플을 주시면 역설계하여 제작이 가능합니다.

전시모형(디오라마) 제작하실 때

전시모형(디오라마)을 제작하려면 대다수 상당한 시간이 소요 되므로, 되도록 기간을 넉넉히 잡고 문의 주셔야 합니다.

제품 크기가 큰 경우

3D모델링이 프린터의 최대 출력 범위를 벗어나는 경우 분할출력을 해야 합니다. 파일을 적절히 분할해주세요. 단, 이음새 부분이 출력 컨디션에 따라 수축으로 인해 깔끔하지 않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출력비용 낮추기

내부를 비운다는 것은 내부 밀도를 낮추어 불필요한 재료소모를 줄여 출력비용을 낮추기 위함입니

제품결합, 조립이 필요한 경우

보급형프린터로 출력시 제품결합이나 조립이 필요한 경우 모델링에서 적정 공차를 주어야 합니다.(0.5mm) *산업형은 상이 함.(약 0.2-0.3mm)

표면에 글자나 무늬가 있는 경우

보급형 FDM의 경우, 노즐 사이즈에 따라, 노즐보다 작거나 비슷한 글자나 무늬 등은 표현이 안될 가능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