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 H레터를 구독하세요

제조 관련 최신 소식과 이벤트 정보를 'H레터' 를 통해 받아 보세요. 😍

H레터 Vol.9 의수부터 명화까지, 장애인 환경 개선을 위한 3D프린팅

작성자 관리자 날짜 2022-11-25 16:49:34 조회수 460

제조뿐만이 아닌 사회에 변화를 일으키는 3D프린팅,
장애인 환경 개선에 활용되고 있는
3D프린팅의 장점을 알아보세요!

3D프린팅 기술이 대중화되면서 사회에는 많은 변화가 일어났습니다.
3D프린팅은 제조 분야를 넘어 다른 분야에서도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냈는데요,
최근 들어 3D프린팅은 사회 복지를 향상시키는 도구로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이번 뉴스레터에서는 3D프린팅의 활용 사례 중에서도 ‘장애인의 환경 개선’을 위해 사용된 사례를 살펴보고,
3D프린팅의 어떤 장점이 이와 같은 사회적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지체 장애인을 위한 보형물 제작 
 


휠체어 컨트롤러 보형물
 

가장 대표적인 사례는 장애인을 위한 보형물 제작입니다.
대량으로 제작이 진행되는 기성품과는 다르게, 3D프린팅은 제작을 위한 최소 수량이 정해져있지 않고 최소 1개부터 제작이 가능합니다.
또한 곡선이 많은 독특한 형상의 보형물이라도 제약 없이 제작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이러한 장점을 활용하면 금형 사출과 같은 전통적인 제작 방식에 비해 시간적, 비용적으로 크게 절감이 가능합니다.

이와 같은 장점을 바탕으로 2018년 중앙보훈병원에서는 환자 맞춤형 전동휠체어 컨트롤러를 제작한 바 있습니다.
이때 주목할 것은 기성품으로 사용할 수 있는 컨트롤러를 개발한 것이 아닌,
휠체어 사용자 한명한명에게 최적의 보형물을 제작했다는 점입니다.

휠체어 컨트롤러는 사용자가 어떤 방식으로 휠체어를 조작하느냐에 따라 적합한 형상이 달라집니다.
턱을 이용한 조작 방식과 손바닥을 사용하는 조작 방식에는 분명히 다른 형태의 보형물이 필요합니다.

같은 제품을 양산하는 것이 아닌 환자 개개인에게 맞춤 제작이 필요했던 본 프로젝트에는
최소 1개부터 제작이 가능한 3D프린팅이 가장 적합했습니다.
또한 맞춤 설계를 진행할 시 환자와의 소통을 통해 보형물 설계를 수정해야 하는데,
3D프린팅으로 제조 시 시제품 1개를 제작하는 비용도 절감하고, 빠르게 출력하여 실시간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컨트롤러 제작이 용이했습니다.

→ 자료 원문 『보훈복지의료공단, 3D프린팅 맞춤형 전동휠체어 컨트롤러 지원』 바로 가기

 

 

3D프린팅이 국내에서 대중화되기 전에는 이와 같은 보형물 제작 사례가 해외에만 한정되어 있었는데요,
최근 몇 년 사이에 국내에서도 3D프린팅을 활용해 보형물을 제작하는 사례가 크게 늘고 있습니다.
그 대표적인 예시가 바로 의수, 의족입니다.
 

 

보시는 사진은 한양3D팩토리가 개발 의뢰를 받아 제작한 손가락 의수의 사진입니다.
본 제품은 해외 기성품을 참고하여 국산화를 진행한 제품인데요,
한양3D팩토리에서 3D모델링과 3D프린팅을 통한 시제품 테스트를 진행한 의수입니다.

 

           


(본 사진은 사용 시연을 위해 임의로 착용한 사진입니다.)

 

사진에서 보실 수 있듯 본 제품은 12개의 부품을 조립하여 완성되는 제품입니다.
손가락에 착용하는 제품이기 때문에 굴곡이 많아 3D프린팅이 아니라면 제작하기 어려운 형상입니다.

 

          


또한 제품을 개발하면서 여러 번의 시제품 테스트가 필요했다는 점도 3D프린팅을 필요로 했습니다.
본 의수는 실제로 손가락 절단 환자분께서 착용을 해보시면서 시제품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실제 착용감은 어떤지, 다른 양상의 손가락 절단 환자도 사용이 가능한지 확인하며 설계 수정이 필요했습니다.
이때 3D프린팅으로 시제품을 제작하여 1개 수량도 빠른 속도로 제작이 이루어졌고, 완성도 높은 제품 개발이 가능했습니다.

이 외에도 3D프린팅을 이용해 실리콘 보형물을 보충하는 등 본 제품에 다양한 3D프린팅 기능이 활용되었는데요,
본 사례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바로 가기  를 클릭하여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시각 장애인을 위한 2D의 3D화
 


3D프린팅은 제작할 수 있는 형상에 제약이 적고, 3D모델링만 있다면 바로 출력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장점을 바탕으로 3D프린팅은 시각 장애인의 접근성 격차를 줄이기 위해 활용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장점을 접목하여 ‘3D 명화’를 전시하는 사례를 볼 수 있습니다.

2015년 스페인의 프라도 미술관에서는 ‘프라도를 만지다’라는 타이틀로 3D 명화를 제작했습니다.
그림에 미세하게 높낮이와 굴곡을 적용하고 특수 잉크로 제작하여 명화를 촉각으로 느낄 수 있는 전시회를 기획했는데요,
시각 장애인과 함께 3D화 작업을 진행했고 오디오와 점자 패널을 통해 그림에 대한 설명과 이해를 돕도록 하여 시각 장애인 혼자서도 충분히 관람이 가능합니다.

→ 자료 원문 『Please Touch the Art: 3-D Priniting Helps Visually Impaired Appreciate Paintings』 바로 가기

 

 

국내에서도 최근에 3D프린팅과 명화를 접목한 사례가 있습니다.
KT대구경북광역본부와 대구시각장애인복지관은 3D프린팅으로 제작한 촉각명화를 공개했습니다.
본 전시는 시각장애학교 미술 교과 교사들의 경험과 요구를 바탕으로 말로 설명하거나 이해시키기 어려웠던 명화를 중심으로 개최되었습니다.
2D로만 존재하던 그림은 3D프린팅을 통해 시각 장애인에게도 명화 관람의 장을 만들고 있습니다.

→ 자료 원문 『”촉각으로 명화 감상해요”…KT, 시각장애인 위한 ‘손끝으로 보는 명화이야기’ 개최』 바로 가기

 

 

 

마치며

제조 산업에서 혁신을 일으킨 3D프린팅은 사회적으로 다양한 긍정적 변화를 이끌어내고 있습니다.
3D프린팅은 제조에 있어 시간적, 비용적 절감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제작할 수 있는 형상의 범위가 넓습니다.
어떤 분야에서 활용되느냐에 따라 각기 다른 장점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앞으로도 다양한 장애인 환경 개선에 기여하고, 사회를 변화시킬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한양3D팩토리는 실제로 사용하는 의수부터 시각 장애인 교육을 위한 모형까지 다양한 3D프린팅 사례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제품 설계부터 양산까지, 제품에 최적화된 원스톱 솔루션 제공이 가능합니다.
홈페이지 우측 상단이나 아래 배너에서    제작문의   버튼을 누르시면, 빠른 문의 가능합니다.

 

 

 

빠른
상담

견적문의

뉴스
레터